[연재] 브랜딩이 아니다, 타이포브랜딩이다 ④ 디자이너만 폰트를 쓴다는 착각

연재를 시작하며―
타입 & 타이포그래피 매거진 《the T》 제14호 ‘엉뚱상상’ 특집호(2021년 7월 출간)의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브랜딩이 아니다, 타이포브랜딩이다」라는 제목으로 10부작 온라인 연재를 시작합니다.

 

‘글자를 글자로만 바라보지 않기.’ 글자(서체)에 대한 윤디자인그룹의 관점입니다. 과거의 ‘30년 서체 디자인 회사’를 넘어 지금의 ‘브랜딩 기업’으로서, 윤디자인그룹은 또 하나의 지속 가능한 모멘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모멘텀을 우리는 ‘타이포브랜딩’이라 부릅니다. 말 그대로 글자가 중심이 된 브랜딩입니다. 윤디자인그룹의 타이포브랜딩 비전을 현실화는 크리에이터 집단, 바로 엉뚱상상입니다.

 

“엉뚱상상은 글자를 만드는 조직이다. 단, 이때 만들기의 전제는 ‘갖고 놀 수 있을 것’이다. 갖고 놀 수 있는 글자를 만드는 엉뚱상상. 글자를 갖고 논다는 건 어던 의미인가. 글자를 글자로만 내버려두지 않는다는 뜻이다. (···) 글자를 이미지(그래픽)로 받아들이기 시작할 때, 글자 디자인이 가 닿을 수 있는 영역은 확장된다. (···) 글자를 놀이 도구, 그래픽 이미지, 브랜딩 요소로 바라보고 다룬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나는 새로운 대중 문화(pop culture)가 형성되리라고 전망한다.”

― 윤디자인그룹 편석훈 대표 저서 『한글 디자인 품과 격』(2020) 중

 

‘타입 & 타이포그래피 매거진’을 표방하는 《the T》 제14호는, 윤디자인그룹의 엉뚱상상을 전면적으로 다뤘습니다. 엉뚱상상 구성원들의 목소리와 실제 작업을 통해 타이포브랜딩이라는 디자인 장르를 소개한 ‘특집호’인 셈이죠. 디자인을 공부하고 계신 분들, 디자이너로서 참신한 영감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좋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연재 순서

― ① 「글꼴 이후의 ‘시각꼴’ 만들기

― ② 「서체가 브랜딩의 주인공이 된다면?(ft. 곰표체)

― ③ 「바이럴 마케팅 폰트의 탄생(ft. 창원단감아삭체)

― ④ 「디자이너만 폰트를 쓴다는 착각」

― ⑤ 「갖고 노는 글자 ‘WCG 플레이 폰트’

― ⑥ 「글자티콘의 시대가 온다

― ⑦ 「시각꼴 메이커 인터뷰: 최지윤 of ‘빅빅 넘버스’

― ⑧ 「시각꼴 메이커 인터뷰: 이재상 of ‘위트 아이콘’

― ⑨ 「시각꼴 메이커 인터뷰: 김정진·이병헌 of ‘엉뚱상상체’

― ⑩ 「연재를 마치며: 엉뚱상상 최치영 디렉터가 말하는 시각꼴, 그리고 타이포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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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뚱상상’은 전통 있는 서체 기업 윤디자인그룹의 타이포브랜딩 집단이다. 서체 전문가들 사이에서 우리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일지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실험하고 또 실패하지만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다. 엉뚱상상의 가슴에는 큰 변화 없이 흘러온 폰트 업계에 대한 질문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엉뚱상상의 질문: 디자이너만 폰트를 쓸까?

 

폰트를 내려받고 사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폰트는 디자이너가 만들고 디자이너들이 쓴다는 생각. 그것에 질문을 던졌다. 그저 키보드를 두드리기만 하면 귀여운 글자와 숫자가 튀어나온다면 글을 읽지 못하는 어린이들도 폰트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혹여 디자인이 필요한 어딘가에 크게 적고 그대로 프린트해 쓴다면 굳이 디자이너의 손을 빌리지 않아도 된다.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폰트를 자유롭게 쓰는 ‘폰트의 대중문화’를 시작한다. 게임처럼 즐기고 막 써도 아름다우며 디자인하느라 고생할 필요 없는 폰트, ‘위트 아이콘’과 ‘빅빅 넘버스’를 소개한다.

 

▲ 위트 아이콘
▲ 빅빅 넘버스


 

위트 아이콘 “아이콘 자판기 어디 없나요?”

 

designer’s note 저는 파워 야근 디자이너였습니다. 리플릿을 작업할 때 수많은 픽토그램(아이콘)을 그리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위트 아이콘은 제가 서체 회사로 이직 후,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아이콘 그리다 야근하지 않고, 폰트로 ‘툭’ 치고 디자인을 끝낼 수 있는 경험을 드리고자 기획했습니다. 때마침 주 52시간 근무가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5월 1일 노동자의 날 폰트’라는 닉네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파워 야근러 디자이너들이 웃으며 퇴근하기를 기대하며 ‘위트 아이콘’이라고 작명했습니다.

 

 

 


 

빅빅 넘버스 “숫자가 아름다울 순 없나요?”

 

designer’s note 언제나 수학은 어렵습니다. 뭔가, 그 숫자들이 다가올 때의 공포감(?). 맞습니다. 전 ‘수포자’ 출신입니다. 저에게 있어 수학의 근본, ‘숫자’가 반갑게 다가온 적은 유년 시절 신체검사일에 아주 짧게 스쳐가는 색맹 검사지였습니다. ‘산수 교과서에 있던 숫자만이라도 말랑말랑했으면, 난 수포자가 되지 않았을지도 몰라!’라는 생각에서 시작한 프로젝트, 바로 빅빅 넘버스입니다. 숫자를 크게 프린트해서 여기저기 붙여보세요. 파티에도, 세일 안내판에도, 그리고 운동복 백넘버로도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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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디자인그룹 ‘엉뚱상상’의 또 다른 책

Letters.Branding Italic Art Book』  &  『BIGBIG NUMBERS Font Specimen

 

매거진 《the T》 과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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