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체 한번 써 볼 고양?” 고양시 전용서체 제작 스토리



지자체 SNS 활용의 레전드!! 13만 명의 페이스북 ‘좋아요’ 클릭 수를 자랑하는 곳, 고양시!

얼마 전 윤디자인그룹에서 제작한 ‘고양시’ 전용서체가 완료되어 온라인에 공개되었습니다. 짝짝짝.

고양시의 이름을 딴 ‘고양체’는 고양시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무료폰트예요. 독특하고 재미있는 고양시 아이덴티티를 폰트에도 녹여, 고양시민은 물론 SNS의 반응도 뜨겁답니다. 오늘은 서체에 고양시의 브랜드 스토리가 어떻게 담겨 있는지 소개 해 드릴게요. 



귀여운 이미지와 중의적 이름으로 사랑받고 있는 고양시의 대표 캐릭터 ‘고양고양이’. 

캐릭터를 활용한 SNS 홍보마케팅은 고양시민뿐 아니라 젊은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죠.

(출처: 고양시 트위터, 고양시 홈페이지)




첫째, 권위적이지 않은, 또박또박 쓴 손글씨로 친근하게


‘고양체’는 손으로 반듯하게 눌러 쓴 듯한 서체로, 권위적이지 않고 친근한 고양시의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동안 고양시가 고양이캐릭터를 활용해 SNS에서 보여준 친근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손글씨 기반으로 표현했답니다. SNS 주 사용층과 고양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필기감이 느껴지지만, 단단해 보일 수 있도록 정리하였고 자유로운 형태이면서도 폭이 균일하고 가로, 세로획의 굵기 차이가 적어 전체적으로 정돈된 모습을 보여주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사용성에서도 글자간의 균일한 간격을 유지하고 문장 작성 시 단어 간의 인지를 쉽게 하려고 적정 자간과 띄어쓰기를 설정하였습니다. 시각중심선을 중간에 두어 조판 시 글줄에 자연스러운 리듬감과 흐름이 생기도록 하여 친숙하고 개성있는 이미지를 부여했어요. 


고양체는 제목용 글꼴로 디자인되었지만, 작은 크기에도 가독성있는 굵기와 한글 11,172자를 모두 지원하고 있어 본문용 글꼴로도 무리없이 사용 가능하답니다. 




둘째, 고양시 캐릭터 ‘고양고양이’를 딩벳으로 구성


고양시 BI와 엠블럼, 캐릭터 ’고양고양이’를 포함한 72가지 심볼을 KS영역에 삽입하여 서체의 콘셉트와 고양시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했습니다. 고양이 캐릭터의 수많은 포즈 중에서 딩벳에 어울릴 수 있는 형태 69종을 선정하여심볼의 선 굵기를 굵게 조정하고, 복잡한 부분을 단순화했답니다.






캐릭터에서 컬러가 들어가는 귀,볼 부분은 작은 사이즈에서 적절한 회색톤으로 볼 수 있도록 빗금처리를 했는데요, 회색도를 맞추기 위해 어떤 형태의 빗금이 적합한지,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작은 사이즈에서도 잘 보일 수 있는 톤을 선택했답니다. 위의 이미지는 테스트 중인 심볼디자인인데요, 여러 실험을 통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 첫번째 안으로 선택되었습니다.






또한, 눈이나 손 부분도 미세한 조정, 단순화 작업을 통해 큰사이즈와 작은사이즈 모두 정확하게 보일 수 있게 디자인했어요. 예를 들어 눈동자의 흰부분이 너무 크면, 작은사이즈에서는 하얗게 퍼져보이기 거든요. 그래서 크기감을 조절해 또렷하고 반짝반짝 빛나는 눈동자로 보이기 위해 노력한 것이지요. 캐릭터의 생명은 눈! 이니까요. 그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흑백처리, 사이즈까지 고민해야 했기에, 글자 디자이너에게 고양고양이 딩벳 작업은 즐겁고도 도전적인 일이었답니다. 



맥 사용자는 ‘파인더 - 이모티콘 및 기호’ 탭을 클릭하면 고양고양이 딩벳을 만날수 있습니다.



딩벳은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키보드에서 ‘ㄷ+한자키’, ‘ㅂ+한자키’ 영역에 넣어 복잡한 과정없이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ㅂ+한자키’ 영역은 사용빈도가 적은 영역으로 기존의 KS영역 문자를 과감히 삭제하고 캐릭터 심볼을 삽입했습니다. 윈도우가 아닌 맥 사용자는 문자표를 열어 사용할 수 있어요. 




고양체 출시 게시물과 다양한 네티즌 반응



고양체를 사용한 SNS 홍보물(출처: 고양시 페이스북)



고양시 페이스북에 글꼴 무료배포 소식이 전해지자, 타 게시물 대비 ‘좋아요’ 수가 상승하면서, 네티즌들의 반응도 뜨거웠답니다.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의견, 피피티용으로 사용하고 싶다는 의견도 많았어요. 고양체가 오픈된지 한 달 정도 되어가는데요, 고양시 SNS는 고양체를 적극 홍보활동에 활용하며 오늘도 열!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내려받아서 사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