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7. 9.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iOS 어플 만드는 방법!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요즘! 스마트폰 기종들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와 iOS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그중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는 어플 만드는 방법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었죠. 많은 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반응이 있었는데요. 윤톡톡에서 소개해드린 안드로이드 어플 만드는 방법으로 지금 혹시 멋진 안드로이드 어플을 완성하신 분들이 있으신지요? 


안드로이드 어플 만드는 방법만 알고 넘어갈 수는 없겠죠? 오늘은 iOS용 어플 만들기에 도전해보도록 할게요. 사실 어찌 보면 안드로이드용 어플 만들기보다 더 쉽게 따라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 데요. 혹시나 따라 해 보시고 “에이, 이게 다야?” 하며 실망하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압박감이 몰려오네요.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게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iOS 어플 만드는 방법! 대공개합니다~


쉽다! 누구나 할 수 있다! iOS 어플 만들기!


iOS 어플을 만들기 전, 먼저 준비물부터 챙겨볼까요? 


1. Mac OS 운영체제가 설치된 PC

2. XCode 프로그램

3. ‘나는 이미 프로그래머다!’라는 마음가짐 


요즘에는 맥북이나 아이맥 등 애플사의 PC를 어디서나 쉽게,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애플사의 PC를 구매해서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운영체제가 Mac OS 랍니다. Mac OS는 애플사의 하드웨어에 맞게 만들어진 운영체제이다 보니, 설치 CD나 USB가 있더라도 애플 PC가 아닌 일반 PC에 설치하기는 어려움이 있어요. Mac OS가 설치된 PC를 준비한 상태에서 XCode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XCode는 Mac OS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통합개발환경을 말합니다. 통합개발환경이니까 iOS 어플은 물론이고, OS X용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과거에는 Mac OS에 기본 탑재되었었는데요. 최신 버전 OS X에는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설치’라는 말에 살짝 걱정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전혀 어렵지 않으니, 다음과 같이 따라 해보시죠!


1. App Store를 실행하고, XCode를 검색합니다. 


2. 장도리 모양의 XCode 아이콘의 무료 버튼을 누르면 App 설치가 가능합니다. 


A. App 설치 버튼을 눌렀을 때, 로그인 하지 않았을 경우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 App Store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Apple ID가 필요한데요. 홈쇼핑 사이트에서 로그인하고 물건을 사는 것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Apple ID 생성을 클릭해서 ID를 만들어주세요~

B. XCode는 현재 OS X 10.7.4 버전 이상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낮은 버전의 OS X를 가진 분은 OS업그레이드를 해주셔야 합니다. 


3. XCode 설치가 완료되면, 장도리 모양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럼 이제 끝! 엥? 아무것도 한 게 없는 것 같다고요? 아니에요~ 본격적으로 어플을 만들 수 있는 준비가 끝난 거라고요~ 자, 차근차근 따라 해보세요!


4. XCode를 처음 실행하면 사용자 라이선스를 우선 확인하고, 추가로 필요한 컴포넌트를 설치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고객님… 다..당황↘하셨어요↗?) 당황하지 마시고, 동의를 클릭한 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너무 간단하게 프로그램 개발 도구를 설치해버렸나요? 이것 보세요, 참 쉽죠?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iOS 어플을 만들어볼게요. 지난번 안드로이드 어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 때 만들었던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그 이름도 유명한 ‘Hello world!’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래머들 사이에서만 유명한가요??? ^^;;)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템플릿 중 ‘Single View Application’을 선택하고 ‘Next’ 클릭! 



어플을 만드려면 우선 어플 이름부터 정해야겠죠? 어플 이름을 작성해주시고 Product Name, Organization Name, Company Identifier를 채운 다음 또 다시 ‘Next’ 클릭! 그리고 어플을 저장할 경로를 선택한 후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곧 개발자 모드로 개발을 진행할지 묻는 창이 뜨는데요. 매번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불편을 겪지 않으려면 ‘Enable’로 해 둡니다.


첫 화면은 원가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씩 알아가면 어렵지 않답니다. ^^ 



먼저 좌측 상단의 ‘Hello > iPad 6.1 Simulator’ 부분을 주목해주세요. 이곳의 설정을 ‘Hello > iPad 6.1 Simulator’로 해두어야 아이폰 화면에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답니다.



왼쪽 트리 형태의 목록에서 ‘MainStoryboard_iPhone.storyboard’를 클릭합니다. 스토리보드는 아이폰 화면 위에 버튼이나 각종 컨트롤들을 배치하는 작업을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흐름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화면의 오른쪽 아래의 컨트롤 목록에서 Label을 검색해서 마우스로 끌어다 놓습니다. 생성된 Label을 더블 클릭하여 ‘Hello World!’로 바꿔줍니다. 와우! 지금까지 코딩은 단 한 줄도 하지 않고 어플을 만들었네요! 물론 이제부터 본격적인 소스코드 작성이 필요하지만, 오늘은 ‘Hello World!’만 찍어보고 마치도록 할게요~



그럼 이제 시뮬레이터에서 내가 만든 어플이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봐야겠죠? 화면 좌측 상단의 ‘Run’ 아이콘을 클릭하면, 빌드 과정이 끝나고 화면에 아이폰 모양의 창이 뜨는데요. 이때 우리가 만든 ‘Hello World! 어플이 실행된답니다. 어때요, 잘 실행되고 있죠? ^^



자, 이제 프로그래밍 언어를 조금만 배우면 기본적인 iOS 어플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볼 수 있겠네요. 톡톡 튀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낸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어플을 만든 개발자도 될 수 있겠죠? 앗, 제가 너무 앞서나갔나요? ^^; 좋은 어플 아이디어나 추가로 질문하실 사항들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팍팍 달아주세요~ iOS 어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열심히 이야기해 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