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2. 27.

YES, WE DID IT! YES24 전용글꼴 예스체, 예스 고딕, 예스 명조



YES, WE DID IT! 그래요, 우리가 했습니다. YES24, WE DID IT! 

YES24 전용글꼴, 우리가 만들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서점을 넘어,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뻗어나가는 공간이 되어갈 햇살 가득한 미래를 써가기 위해, YES24는 윤디자인그룹과 함께 전용글꼴을 개발했습니다.


글 _ 기획콘텐츠팀 정이현



YES24가 전용글꼴을 만든 이유


지난 2019년,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YES24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감성을 아우를 수 있는 YES24만의 공간을 표현한 전용글꼴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에 윤디자인그룹이 글꼴 개발에 나서며, 글꼴 사용현황을 분석하였죠. 기존에는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글꼴을 사용하고 있어서 YES24의 이미지를 형성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디지털 환경에서 획의 굵기가 일정하지 않거나, 오탈자처럼 보이는 등 가독성을 저해하는 폰트 사용이 이뤄지고 있었죠.


그래서 윤디자인그룹은 글자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글자를 보다 선명하게 표현하기 위한 힌팅 기술을 적용해 제목용과 본문용 글꼴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것이 예스24 서체인 「예스체」, 「예스 고딕」, 「예스 명조」입니다. YES24 전용글꼴은 디지털 및 인쇄 등 모든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YES24는 서체 저작권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YES24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목용 글꼴 「예스체」




「예스체」는 YES24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아내어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개발한 제목용 글꼴입니다.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뻗어나가는 공간이라는 YES24의 확장 이미지를 담고 있는 ‘햇살, 햇빛’을 그래픽 모티브로 디자인하였습니다. 곧게 뻗은 직선과 사선의 표현은 속도감을 표현하고, 각진 원 형태의 [ㅇ]꼴은 문화포털로서의 신뢰감을 상징합니다.



본문용 글꼴 「예스 고딕」, 「예스 명조」


「예스 고딕」과 「예스 명조」는 사용자를 배려하여 가독성과 심미성을 초점을 맞춰 디자인하였으며,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본문용 글꼴입니다. 또한, 레귤러와 볼드의 두 가지 굵기로 구성되어 있죠. 「예스 고딕」은 전통적 중고딕 형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으며, 디지털 디바이스에 최적화하기 위해 획을 직선적으로 수정하고 글줄을 보다 상단으로 올려 자연스러운 시선의 흐름을 유도하였습니다. 「예스 명조」는 전통적 신명조 형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으며, 획순에 의한 자소 표현이 보다 자연스럽고 편안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도 또렷하게, 예스24 서체


앞서 언급한대로, 예스24 서체에는 힌팅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힌팅은 디지털 환경에서 해상도의 제한으로 인한 글자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보다 선명하게 표현하기 위해 특정 명령어를 글자에 추가하는 기술인데요. 글자의 획이 서로 붙어 보이거나, 획의 굵기가 일정하지 않거나, 글자의 불균형한 공간 분배 등의 문제를 해소하여 시인성 및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디지털 환경을 비롯한 어떤 환경에서도 또렷하게 글자를 읽을 수 있도록 말이죠.


「예스체」, 「예스 고딕」(레귤러/볼드)과 「예스 명조」(레귤러/볼드) 총 5종의 예스24 서체는 YES24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배포 중입니다. 개인 및 기업 등 누구나 내려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CI/BI의 제작을 제외하면 상업적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윤디자인그룹이 만든 예스24 서체로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뻗어나가는 공간을 채워가는 YES24가 되기를, 햇살처럼 눈부신 미래를 써가기를 바랍니다.




🏄🏻‍♀️ 예스24 서체 내려받으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