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체디자이너가 들려주는 전용서체 이야기 ‘신협나눔체’




윤디자인그룹 서체디자이너가 직접 들려주는 전용서체 개발 이야기! 이번 시간에는 비영리 협동조합 금융기관인 신협의 전용서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간판에서 주로 보던 신협의 로고타입은 아마 여러분에게도 익숙할 것 같은데요. 바로 이 로고타입을 활용하여 신협 전용서체를 제작했답니다. 서민 금융을 대표하는 신협의 ‘신협나눔체’ 개발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디자인 콘셉트 및 형태적 특징 (신협나눔체 Bold)


신협나눔체는 기존 신협의 CI 로고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안정적인 네모틀을 기반으로 신협만의 진실성과 든든하고 반듯한 이미지를 담아내고자 했죠.(신협나눔체는 내부 사용 목적으로 개발된 서체이기에 외부 적용 사례는 찾기 힘드실 것 같아요.)





신협나눔체는 Bold와 Regular, 총 2종으로 구성됩니다. 기존 로고에서 볼 수 있는 특징들처럼, 중성과 종성의 연결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죠. 세리프 형식의 글꼴은 이성과 감성으로 소통하겠다는 중성적 느낌을 더해줍니다. 또한, 획의 연결되는 모서리는 부드러운 굴림을 통해 현대적인 감성을 나타냅니다.




 

자간과 시각 중심 (신협나눔체 Bold)


신협나눔체 Bold부터 찬찬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글자마다 적용된 고정폭은 문장 작성 시 글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해주는데요. 이와 더불어, 적정 자간 및 적정 띄어쓰기가 설정되어 있으며, 시각 중심선은 중간에 놓여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과 구조적인 안정미를 구현합니다. 



 


자소 형태의 조화 (신협나눔체 Bold) 


자소 형태의 특징은 한글과 영문의 자소획 모두, 곡선미와 디자인적 요소가 통일감 있게 조화를 이룬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한글과 영문 혼용 조판 시, 일관된 인상을 가질 수 있죠. 이 같은 자소의 특징은 숫자, KS특수문자와도 접목되어 상호 간 조화를 이룹니다. 





디자인 콘셉트 및 형태적 특징 (신협나눔체 Regular)


Regular는 Bold를 기준으로 본문용에 적합하도록 특징적 요소를 간소화하여 안정적 네모틀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읽힘이 좋은 자소의 디자인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의 반듯한 이미지를 담아내고자 한 것이죠. 


또한, Bold의 주된 특징인 중성과 종성의 연결 부분이 떨어져 있으며, 세리프와 라운드 값이 적절히 적용되었습니다. 안정적인 공간감을 기반으로 판별력, 그리고 높은 가독성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문자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읽힘을 고려한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자간과 시각 중심 (신협나눔체 Regular)


Bold와 마찬가지로 Regular 역시, 문장이 매끄러운 흐름을 보이도록 글자마다 고정폭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적정 자간과 적정 띄어쓰기 또한 설정되어 있죠. 센터에 위치한 시각 중심선은 안정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소 형태의 조화 (신협나눔체 Regular)


한글과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영문 획의 방향성과 굵기, 자소의 형태 등에 한글의 특징이 반영되었습니다. 한글과 영문을 혼용하여 써도 서로 어색함 없이 어울릴 수 있죠. 



지금까지 신협 전용서체인 신협나눔체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소개해드렸는데요. 로고타입을 활용한 서체라서, 신협이라는 특정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하나로 묶어주는 좋은 사례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앞으로 신협나눔체를 통한 멋진 행보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