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8. 6.

여름철 건강관리, 식중독 원인과 예방법




2014년도 어느덧 중반을 맞이하는 8월입니다. 다들 휴가 계획은 세우셨는지요~? 혹은 벌써 다녀오셨나요~? 연일 이어지는 무더위로 인해 여러 가지 질병이 염려가 되는데요, 좋은 사람과 좋은 곳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아프다면•••. 너무 슬픈 일이에요. ㅠ_ㅠ 


특히 요즘 주위를 보면 식중독성 장염을 앓고 있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여름에는 높은 기온 때문에 음식이 상하거나 오염되기가 쉬워 식중독의 위험이 가장 높답니다. 오늘은 여름철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과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식중독이란?


여름철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food poisoning)은 음식물 섭취로 인하여 독성 물질 때문에 발생한 일련의 증후군을 말합니다. 따라서 식중독의 감염원인은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요, 세균성, 바이러스성, 자연독, 화학적 원인 등 여러 경로를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식중독의 분류와 원인균, 물질 / 출처: 국민건강포털




식중독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그렇다면 식중독에 걸릴 경우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일반적으로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을 나타나고, 원인 물질에 따라 잠복기와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심하면 탈수,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구토와 설사로 세균이 빠져나가지 못할 경우에는 발열로 올 수도 있다고 하네요. 





대부분 3일 이내에 낫지만, 영. 유아, 노약자, 환자들은 면역력이 약해 쉽게 낫지 않고, 심해질 수가 있어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증세가 보인다면, 탈수 증세가 나타나지 않도록 물을 계속 마셔줘야 해요! 그리고 식중독 증세가 나타날 경우 바로 병원에 가보는 것이 빠르고, 잘 낫겠죠?! 




식중독, 이렇게 예방해요


식중독 예방 3대 요령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바로 가기)



1. 손 씻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외출 후, 식사 전, 음식을 조리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손을 씻을 때는 비누 등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로 20초 이상 씻어야 해요. 특히, 흐르는 물로만 씻어도 99.8%의 세균 제거 효과가 있다고 하니 틈틈히 손을 씻는 습관을 꼭 들여보세요~!!

 


올바른 손씻기 방법 / 출처: 식품의약품 안전처(바로 가기)



2. 익혀먹기

여름철 식중독은 특히 무더운 날씨로 인해 음식이 상하면서 더 쉽게 생기곤 하는데요, 그만큼 음식을 먹을 때도 조심해야겠죠~?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열 조리 식품은 74도이상으로 1분 이상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합니다. 뜨거운 음식은 60도 이상으로 보온하고, 찬 음식은 4도 이하로 냉장 관리해야 해요. 특히, 육류, 계란 및 해산물은 완전히 익혀 먹고, 조리되었던 식품 또한 완전히 재가열 해야 합니다.



3. 끓여먹기

여름철 식중독은 상할 수 있는 음식을 통해 생기기도 하지만, 우리가 마시는 물도 안심할 수는 없어요. 따라서 물은 꼭 끓여서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여름철 음식 조리 및 보관방법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바로 가기)



식중독의 원인과 예방법 잘 살펴보셨나요~? 더 자세한 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식중독예방 대국민 홍보사이트(바로 가기)를 통해 확인해 보시구요, 마지막으로 다 함께 식중독 예방 관련 동영상을 보면서, 여름철 우리 몸을 해치는 세균으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자구요~!! 



[식중독예방] 여름철 식중독, 앙대여~!! / 출처: theMDFS 유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