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22.

너 어디 숨어있니? 숨바꼭질 놀이 같은 특수 문자 찾기 노하우!


회사에서 문서작업을 할 때, 과제물 레포트를 쓸 때, 인터넷 기사에 댓글을 달거나 트위터를 할 때! 중요한 내용이나 강조하고 싶은 내용에 우리는 종종 특수문자를 붙이곤 합니다. 그런데 막상 쓰려고 보면 어떻게 입력하는지 헤맬 때가 있죠. (이럴 때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는 말을 하게 되는 건가요? ㅋㅋ) 방법을 알더라도 많은 특수문자 중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찾기란 쉽지 않을 때가 있어요.



여기서 잠깐, 특수 문자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서 일반적으로 숫자, 영문, 한글 및 기타 언어를 표현하는 글자들 외에 도형, 수식, 문장 부호 등을 가리킵니다. 그 외에도 우리가 일반적으로는 볼 수 없고 인쇄도 되지 않지만 프로그램 상에서 기능하는 글줄 바꿈[개행(改行), LF(line feed)], 삭제[말소(DEL;delete)], 확장[ESC(escape)] 등을 말합니다.


특수 문자를 입력할 때마다 내가 쓰고픈 특수 문자가 어디에 숨어있는지, 네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한번 해보자는 식으로 하나하나 뒤져서 찾곤 했던 경험, 이제는 더 이상 겪지 않게 해드릴게요! 이제부터 소개해드릴 특수 문자 쉽게 입력하는 방법으로 특수 문자와 길고 긴 숨바꼭질 놀이 하지 마시고요~ 센스 있게, 그리고 빠르게 특수 문자를 찾아보자고요~


특수문자, 윈도우에서 입력하기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혹은 메모장에서 간단한 글을 입력하다가 특수문자를 입력하고 싶을 때는? 일반적으로는 한글 자음(ㄱ~ㅎ)을 입력하고 ‘한자키’를 누르면 이런 창이 뜹니다.


<’ㄱ’+한자키를 눌렀을 때>


앗, 내가 찾고 싶은 건 별표인데, 안보이네? 당황하지 말고 오른쪽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나오겠지… 하지만 나오지 않습니다!!! ‘ㅁ’을 눌러야 나오는 창에 있기 때문이죠!


<‘ㅁ’+한자키를 눌렀을 때>


윈도우 7에서는 한글 자음을 입력하고 ‘한자키’를 누르면 위아래로 스크롤을 할 수 있는데요. 이때 tap 키를 누르면 옆으로 펼쳐져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개선되어 특수 문자 찾기가 한결 편해졌어요.


하지만, 아직도 이런 식으로 하나 하나 누르면서 찾기란 참 귀찮은 일이죠. 그래서 어느 고마운 개발자가 특수문자 모아 입력하기 쉽게 만든 프로그램을 프리웨어로 배포했습니다.


<특수 문자 프로그램(바로가기)>


이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특수 문자를 찾아서 더블 클릭한 후 복사하면 땡! 입니다. 참 쉽죠?


특수 문자,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입력하기


업무와 과제를 해치우기 위한 대한민국 직딩과 대딩의 필수인 오피스 프로그램. 그만큼 다들 아실 겁니다. 위에서 소개한 특수문자 입력 프로그램은 한국산업규격 ‘KS X 1001’에서 정한 986자만 표현이 되어있습니다. 한글 폰트라면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글자들이죠. 


<Webding 폰트>


하지만 오피스 프로그램에서는 특정 폰트를 선택해서 그 폰트에 들어있는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윈도우에는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한번쯤 써볼 만한 특수문자를 모아둔 폰트가 따로 있습니다. 바로 ‘Winding’, ‘Webding’ 같은 폰트들입니다.


<dafont.com 딩벳 폰트 / 출처 : dafont 홈페이지>


그 외에도 해외에서 만든 폰트들 중에서는 딩벳만 따로 모아둔 폰트들도 있답니다. dafont.com 홈페이지의 Dingbats 메뉴에서 찾을 수 있어요~


<’윤수다’ 패키지 딩벳>


윤디자인연구소에도 딩벳만을 모아 만든 폰트가 있는데요. ‘윤수다’ 패키지로 판매되던 폰트에 들어있는 것들 입니다. 휴대폰용 폰트로 개발된 서체 들어갔던 딩벳들을 따로 모아둔 폰트랍니다.


한가지 더! 윤서체에 숨은 특별한 글자들!


윈도우와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간단하게 특수문자 입력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딩벳은 아니지만, 딩벳처럼 숨어있는 특별한 글자가 있는 폰트가 있습니다. 바로 윤디자인의 스테디셀러, ‘봄날’과 ‘봄날2’ 서체입니다. 누구나 쓸 수 있는 폰트이지만, 주로 그래픽작업을 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손글씨 폰트의 매력을 잘 살릴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글자들이 들어있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의 ‘봄날’ 글자 고르기>


일반적인 폰트들은 한 글자에 하나의 글자 디자인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되어있는데요. 봄날과 봄날2는 같은 글자지만 다양한 형태를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한 글자들을 만들어두었습니다. 봄날은 일러스트레이터의 Glyph 기능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고, 봄날 2는 별도의 폰트 형태로 지원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봄날2’의 글자 고르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봄날 폰트를 선택하고 나서 ‘Type -> Glyph’ 메뉴를 선택하면 다양한 글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보기도 가능하고, 관련한 글자들만 찾을 수도 있지요. 같은 방식으로 특수문자도 쉽게 찾아서 입력할 수 있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Type -> Glyph’ 메뉴에서 다양한 글자 입력하기>


꼭꼭 숨어있는 특수 문자를 쉽게 찾아보고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여기까지~! 기회가 된다면 스마트폰에서 특수문자, 한자, 기타 등등의 글자들을 입력하는 갖가지 노하우를 찾아서 돌아오겠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는 이모티콘 스티커가 대세이지요~ 궁금하신가요? 궁금하시다면, 스마트폰으로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댓글도 팍팍 남겨주시고요~ ㅎㅎ